서울시는 시민들의 가사노동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서울형 가사서비스를 확대 시행하고 있습니다. 임산부, 맞벌이 가정, 다자녀 가정 등을 대상으로 하는 이 서비스는 청소와 설거지 등 기본적인 가사노동을 도와주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서울형 가사서비스 신청방법과 확대계획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서울형 가사서비스의 주요내용
서울형 가사서비스는 육아와 가사에 지친 가정을 돕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가사도우미가 집으로 방문해 청소와 설거지, 빨래 등 기본적인 가사 업무를 대행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임산부나 여러 자녀를 둔 가정이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서비스는 작년 7월에 출시되어 6,000여 가구가 이용하고 있으며, 올해는 10,000 가구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아래버튼에서는 2024년 가사서비스 운영업체 번호가 있사오니 지역별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서울형 가사서비스 신청 자격
임산부: 임산부 또는 출산 후 1년 이내인 가구
맞벌이: 부부 모두 주 20시간 이상 근로하고 있는 가구
다자녀: 미성년(만 18세 이하) 자녀가 2명 이상인 가구
아래 버튼에서는 서울형 가사서비스 이용수칙 5가지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서울형 가사서비스 확대계획
올해 서울형 가사서비스는 서비스 대상 가구를 6천 가구에서 1만 가구로 늘리고 서비스 횟수도 연간 6회에서 10회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총 76억 원을 투입해 중위소득 150% 이하 임산부, 맞벌이, 다자녀 가구, 장애-질병 등으로 가족 돌봄 공백이 있는 가구를 우선으로 25개구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번 확대 시행으로 더 많은 가정이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서울형 가사서비스 신청방법
서울형 가사서비스 신청방법은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서울형 가사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자가진단을 완료하고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한 후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신청이 접수되고 자격 확인 및 우선순위 심사를 통해 대상자를 선정하고 선정 결과는 개별 통보합니다. 선정된 가정은 총 10회(회당 4시간)의 무료 재가 서비스를 제공받게 되며, 평일과 토요일 오전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에서 서울형 가사서비스 홈페이지로 가시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형 가사서비스는 가사노동 부담을 덜어 시민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혁신적인 공공서비스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가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임산부, 워킹맘, 다자녀 가정에 대한 지원 확대 계획으로 더 많은 가정이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신청도 간편하고 선정된 가정은 체계적인 가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형 가사서비스 신청방법과 확대계획으로 더 많은 시민이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